MY MENU

인사말


  •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한국관리회계학회 회장을 맡게 된 숭실대학교 이용규입니다.

  • 조만간 일상으로 돌아가리라 생각한 것이 벌써 3년이 되었습니다. COVID-19 팬데믹의 어려운 시기에 학회를 이끌어 주신 세 분의 전임 회장님들과, 적극적인 참여로 학회를 지원해주신 회원님들의 노고에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난 해, 학회를 위해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해주신 홍철규 전임 회장님을 비롯한 여러 임원님들께도 깊은 감사드립니다.

    일상으로의 온전한 복귀가 예상되는 올해에는 더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는 활기찬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정기학술대회 이외에도 특별 강좌와 세미나를 개최하여 회원님들의 연구와 교육에 도움을 드리고 회원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첫째, 학회의 미래 주역인 신진교수와 박사과정학생들의 관리회계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별 강좌를 개최하려 합니다. 우리나라의 관리회계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교수님을 초대하여 강의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둘째, 데이터를 핵심자원으로 하는 디지털 전환시대의 관리회계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별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애널리틱스는 회계 전 영역에 걸쳐 중요한 도구이지만 기업의 의사결정 문제를 다루는 관리회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리회계교육에서 이를 본격적으로 다루기가 쉽지 않은 현실적인 이유는 많습니다. 이 세미나가 그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회의 서비스 못지않게, 회원님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학회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신규회원의 영입도 중요합니다. 박사과정학생들을 독려하여 정기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많이 발표할 수 있도록 교수님들의 관심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학회저널인 ‘관리회계연구’에 훌륭한 논문을 많이 투고하여 대외적으로 좋은 평판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학회 창립 이래 그동안 역대 회장님과 회원님들이 이뤄놓은 한국관리회계학회의 업적에 누가 되지 않도록 학회를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에게 학회의 중책을 맡겨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 제19대 한국관리회계학회 회장 이용규 올림